본문 바로가기

정보글/기타뉴스 및 정보

만우절에 대해 알아봅시다!

반응형

여러분 오늘은 2020년 4월 1일! 만우절(萬愚節)입니다. 

주변 지인분들에게 '만우절'이라는 이유로 장난을 치셨거나 혹은 당하셨나요~? 저는 이제 반오십이라...... 더이상의 장난은 없는 것 같아 슬픕니다. 늙었다는 증거이겠죠 이젠?!

 

오늘은 만우절의 유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 또 정보를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매년 찾아오는 특이하고 재미있는 날이니 '만우절'의 탄생도 알아보는 것이 나쁘지는 않겠죠?


유래에 대한 설은 여러가지가 있다고합니다. 그 중 가장 유력한 설은 중세시대 유럽에서 유래했다는 설입니다. 

16세기 무렵 유럽에서는 1년의 시작이 1월 1일이 아닌, 부활절의 날짜로 생각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3월 25일부터

4월 20일까지 해마다 시작점이 들쑥날쑥했습니다. 그러던 중 프랑스의 샤를 9세가 1564년, 1월 1일을 새해로 선포하게

되었지만, 당시 통신망이 좋지 못했기 때문에 1월 1일이 새해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이때 이들에게 새해 축하 인사를 하며 내심 비웃던가, 신년 파티에 초대하고 나서 바람을 맞히며 가짜 새해 선물을 보내는 등 날짜가 바뀌었던 것을 알고있는 사람들이 비웃으며 일부러 물먹인 일이 있었는데, 이것이 현재의 만우절의 기원이라는 것입니다!

 

만우절의 유래가 탄생한 프랑스에서는 만우절날에 속는 이들을 일컬어 '푸아송 다브릴(Poisson d'avril)'이라고 부르는데, 4월의 고등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당시 4월에 고등어가 유독 잘낚이더라는 것에서 유래했다고 하네요 ㅋㅋㅋ!

 

다른 설

· 1572년 스페인의 왕 필립 2세에 의해 네덜란드가 통치되고 있었을 때, 네덜란드인 반란군들이 이 해(1572년) 4월 1일 덴 브리엘이라는 작은 바닷가 마을을 점령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것은 이 후에 다른 네덜란드 지역에서 봉기가 일어 나는 계기가 되었고, 그 이후에 이 날을 유머로 기념하게 되었다고 한다.

· 부활절에 상연된 기적극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홍수 때 물이 빠져나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비둘기를 보낸 날이 4월 1일이었으며, 헛된 심부름을 보낸다는 고사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로마 농업의 여신 케레스를 기념하던 축제에서 비롯한 것이라고 한다.


와우! 오늘은 이렇게 만우절의 유래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장난의 종류 및 베스트 장난도 함께 찾아보면서 여러분에게 소개를 시켜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때문에 시국이 어수선한지라 장난칠 분위기가

크게 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가수 '김재중'씨가

도 넘은 장난을 쳐 국민들에게 뭇매를 맞고 있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ㅜ 

안타깝습니다!

 

여러분들도 '만우절'을 맞이해 장난을 치는 것도 좋지만!

너무 극심한 장난은 치지 않는 것이 좋겠죠?!

 

올해가 심심하게 끝났다고 속상해하지마시고~

내년, 내 후년에도 계속해서 만우절은 다가오니

너무 슬퍼하지 마세요!

 

장난도 좋지만

만우절의 유래를 기억하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알려주어

박학다식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을 거에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