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IT & 모바일

지쿠터 사용방법

반응형

 반갑습니다! 여러분~ 혹시 지쿠터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지쿠터라는 서비스가 전국 어느 곳에 있지는 않지만, 아마 아래 사진을 통해 한번쯤 길거리에서 보셨을 법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바로 '전동킥보드'인데요. 저는 대구에 거주하며, 최근 동네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녀석이었습니다. 오늘은 지쿠터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용방법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지쿠터(GCOOTER)란?

     지쿠터는 지빌리티 서비스의 한 모델인데요. 지빌리티는 전동 킥보드(지쿠터)와 자전거(지바이크) 공유 서비스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다양한 지역에 분포되어있기 때문에 지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예요! 

     

     ※모든 시에서 지쿠터 서비스를 허용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신의 지역에서 서비스가 이용 가능한지 확인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namu.wiki/w/%EC%A7%80%EB%B9%8C%EB%A6%AC%ED%8B%B0#s-5)

     

     현재 지빌리티에서 제공하는 전동 킥보드의 모델은 두 종류인데요. 첫 번째는 '지쿠터(GCOOTER)' 두번째는 '지쿠터 프로 (GCOOTER PRO)'입니다. 지쿠터는 제원 상 모델의 최고속도가 25km/h이지만 안전상의 이유로 15km/h로 제한하였습니다. 지쿠터 프로는 20km/h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이동을 원하신다면 프로 모델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지빌리티 공식 사이트(gbike.io/)

     

    지쿠터와 지바이크를 서비스하는 공유 모빌리티서비스 지바이크

    지쿠터(공유 스쿠터)와 지바이크(공유 자전거)를 서비스하는 대한민국 대표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지바이크 입니다

    gbike.io

    2.지쿠터(GCOOTER) 사용법

     

     지쿠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필수적으로 설치해야하며, 회원가입도 별도로 해야합니다. 사진을 통해 차근차근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어플리케이션 설치

     앱 스토어 혹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지쿠터'를 입력하고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합니다.

     

     2. 회원가입

     **회원가입은 만 18세 이상 운전이 가능한 나이부터 가입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이후에 운전면허증 등록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근처의 가까운 지쿠터를 찾고 QR코드를 스캔하여 탑승을 시작합니다.

    예시)

     지쿠터를 찾고, 지쿠터 손잡이(왼쪽) 근처의 QR코드를 촬영하세요!

     

    3.지쿠터 요금 정산하기 & 기타 주의사항

     

     지쿠터를 이용했다면 당연히 요금을 정산해야겠죠? 결제를 위해서는 카드 등록을 필수로 해야 합니다!

     

     1. 카드 등록

      카드 등록을 마치셨다면 

     

     2. 운행 종료 버튼 누르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운행 종료'를 누르시면 요금은 자동적으로 정산됩니다.

     **주차를 필수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주차를 하지 않게 되면 과금이 발생합니다. 주차 구역도 정해져 있으니 참고하세요!**

     

     

    + 기타주의사항을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하세요!

     

     

    4.나의 후기

     

     **지극히 저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저는 지쿠터를 대학교 캠퍼스에서 처음으로 접했습니다. 제 동네에서 지쿠터 서비스가 들어온지는 불과 한달도 채 되지 않았답니다. 지쿠터 편합니다. 단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시민의식이 올바르고 지쿠터 서비스 회사에서 권고하는 사항들이 충족될 때만 편합니다. 

     

     현재, 제가 생각하는 지쿠터는 불편합니다. 길거리에 널브러져 있고, 주차도 똑바로 되지 않은 전동킥보드는 보기 엄청 불편합니다. 헬멧은 필수지만, 대부분 미착용 상태로 지쿠터를 이용합니다. 충분히 이해합니다. 거추장스러운 헬멧을 쓰면 만졌던 머리가 헝클어지기 일쑤입니다. 불법임에도 불구하고, 경찰들은 잡을 방법이 없습니다. 헬멧은 어찌저찌 넘어가지만, 이면도로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도보 위를 빠른 속도로 내달리며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최근 기사에서는 전동 킥보드에 치여 사망하신 분도 계셨습니다.

     

     가까운 거리에 이용하기 너무나도 좋은 서비스는 분명 하나, 올바른 시민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이용해야 하는 서비스임은 분명합니다. 편리한 만큼 책임감은 더해진다는 것을 잊지 않으시고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