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기타뉴스 및 정보

살코기 세대란? 살코기 세대의 뜻을 알아봐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벌써 9월의 4주 차가 시작됐네요. 세월이 참 빨리빨리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KBS2 방송 프로그램 '옥탑방의 문제아들' 94회 차에 나왔던 문제이기도 하며! 신조어이기도 한 '살코기 세대'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사실 저도 처음 들어본 거거든요!! ㅎㅎㅎ)

 

옥탑방의 문제아들 문제를 함께 풀어볼까요?!

Q. 80년대는 386세대, 90년대는 X세대, 2000년대는 N포 세대! 그렇다면 요즘 20~30대를 칭하는 '살코기 세대'는 무엇인가?

 

 

A. 정답은 아래에서 함께 확인해요!

 

 

살코기 세대 / 살코기 세대란? 살코기 세대의 뜻은?

 

정답

 

 살코기 세대란 기름기를 쫙 뺀 살코기처럼 불필요한 인간관계를 최소화한 2030세대를 일컫는 신조어라고 해요! 요즘 20대 30대의 젊은 층들은 불필요한 인간관계를 배제한 삶을 지향한다고 합니다!

 

 옥탑방 문제아들의 제작진의 설명에 따르면, 20대 80%는 혼밥, 혼술 등 혼자 보내는 시간에 긍정적이며, 타인과 관계를 맺더라도 필요한 것 이상 주지도 바라지도 않는다고 해요! 오프라인 관계는 더 이상 필수가 아니며, 대학생들은 혼자 밥을 먹으며 공부하는 밥터디(밥+스터디), 직장인들은 점심시간에 혼자 하는 자기 계발이 일상이 됐다고 합니다.

 

 '살코기 세대'라는 단어와 더불어 관태기(관계에 대한 권태기)라는 말도 흔히 쓰인다고 합니다! SNS의 발달로 오프라인이 아니어도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취업난과 고용 불안으로 최대한 시간과 돈을 절약해야 하는 상황이 살코기 세대를 만들어냈는데요. 기성세대는 이러한 현상을 N포 세대의 슬픈 현실이라고 말하지만 이들은 타인과 깊은 관계를 맺는 것에 더욱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항변한다고 하네요 ㄷㄷㄷ;;

 

 나는 살코기 세대를 지향하는가?

√ 혼밥, 혼영, 혼술 등 혼자 보내는 시간이 즐겁다

 

√ 혼자 여행을 다니고, 취미 공유를 굳이 하지 않더라도 만족한다

 

X 취미는 공유해야한다

 

√ 쓸데없는 모임은 지양한다

 

X 동호회나 정기적 모임에 참여한다

 

√ 인간관계를 이어가긴 하나, 필요한 교류가 있을 때만 한다

 

X 혼밥은 죽어도 안돼!

 

X 여행은 누군가와 함께 해야 한다

 

간단히 생각해본;; 항목들이에요! 재미로만 ㅎㅎㅎㅎ 

참고!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사진으로 예쁘게 설명과 함께 정리가 잘되어있어서 들고 왔습니다 ㅎㅎㅎ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이렇게 '살코기 세대'라는 용어의 뜻을 함께 살펴봤는데요. ㅠㅠㅠ 저도 2030 세대에 속하는 입장에서 글을 써 내려가면서 공감도 되지만 한편으론 마음이 참 아프네요. 정(情)이 갈수록 사라져 가는;; 이 현실...... 그리고 코로나 때문에 그 속도가 더욱 더해져만 같아요. 언택트 시대니 뭐니ㅠ 

 

사실 사람들은 타인이 없이는 살아가기 힘들답니다. 저는 언택트보다 콘택트(Contact)가 훨씬 좋아요! 그런 날이 다시 올 수 있을까요? 지하철을 타면 모두들 스마트폰만 바라봅니다. 저는 사실 ㅋㅋㅋㅋㅋ 지하철 타서 사람들 관찰을 자주 하곤 해요! (관음증이 아님을 절대적으로 밝힙니다) 모두들 마스크를 끼고, 휴대폰을 바라보는 모습이 참 특이해서 그래요. 그리고 원래 주변 관찰을 하는 걸 좋아하기도 하고요!

 

여러분들은 살코기 세대를 지향하십니까 아니면 지양하십니까? 그래도 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불필요한 인간관계를 쳐내는 것은 옳은 일이 맞지만, 주지도 않고 받는 것도 바라지 않는 ( What the? No Give&take?! ) 삶은 ㅠㅠ 너무 각박하지 않나요? 

 

많은 생각과 만감이 교차하며 글을 마칩니다! 다음에 또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