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IT & 모바일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점심은 다들 드셨나요? 저는 요즘 블로그 삼매경에 빠져 열심히 포스팅을 하고 있답니다. 제가 열심히 포스팅하는 이유는 정확히 말하자면...... 저도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고 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노마드? 혹시 여러분들에게 생소한 단어이신가요? 오늘은 '디지털 노마드'의 뜻(정의)을 알려드리고, 디지털 노마드의 종류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란?, 디지털 노마드의 정의

노마드(Nomad)는 영어단어인데 직역을 하면 유목민이라는 뜻이죠! ㅎㅎ 디지털(Digital)의 뜻은 여러분들도 잘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되어 생략하겠습니다. 즉, 디지털 노마드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는 디지털 유목민을 말합니다. 인터넷과 노트북 혹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을 칭합니다. 디지털 노마드라는 말은 1997년 프랑스 경제학자, 자크 아탈리가 처음 소개했던 용어인데요. 디지털 노마드와 비슷한 용어로는 BYOD가 있습니다. Bring Your Own Device의 줄임말입니다. 무선인터넷의 보급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이제는 일상화가 되면서, 또 PC가 더 이상 데스크톱이 아닌 랩탑으로 이용함으로써 생겨난 단어입니다. 이제는 마음만 먹으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기기를 가지고 업무를 할 수 있는 세상이 열린 것이죠!

 

 

다음은 디지털 노마드의 장점과 단점을 간략히 알아봅시다!

2. 디지털 노마드의 장점

1) 자신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면 어느 곳에서든 일할 수 있다.

2) 업무를 볼 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3) 회사의 규율이나 규칙을 따라야 하는 압박감 등이 적어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4) 디지털노마드는 출퇴근이라는 개념이 없기에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다.

5) 자유로운 노동 시간으로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2.1. 디지털 노마드의 단점

1) 매달 버는 수입이 일정하지 않다. 수익의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도 허다하여 수입이 불안정하다고 볼 수 있다.

2) 디지털 노마드로 수입을 얻기 위해서는 꾸준함이 필요하다. 즉, 높은 자기 관리 능력이 요구된다.

3) 디지털과 관련하여 지식이 부족한 분들은 진입장벽이 높게 느껴질 수 있다.

4)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3. 디지털 노마드의 대표적 직종

1) 블로거

 이미 오래전부터 운영되어온 재택근무의 대표주자입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블로거'라는 직업은 추세가 약간 꺾이긴 했으나, 여전히 건실한 편입니다 :)

 

2) 번역가

 고도의 외국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현장 번역도 물론 있지만, 번역일을 부업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어디서든 태블릿만 있다면 번역가로서의 활동을 할 수 있겠죠?

 

3) 온라인쇼핑몰 운영자

 재고처리, 상품주문, 발주 등 모두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진행 가능합니다.

 

4) 유튜브 크리에이터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보고 '디지털 노마드'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개인의 컨텐츠를 창작, 제작하는 사람들을 일컫습니다.

 

등등!

 

대표적인 디지털 노마드 직종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디지털 노마드에 속하는 직업이 사실 따로 정해져있지는 않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오늘은 이렇게 디지털노마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만약 자신이 디지털 노마드를 꿈꾼다면 장·단점을 잘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전자기기만 있다면 언제든지 돈을 벌 수 있다'라는 점은 굉장히 매혹적인 부분이긴 하나, 현실화시키기까지는 사실 엄청난 노력이 따른답니다. 저도 제가 목표했던 '디지털 노마드'의 삶까지 열심히 해볼게요! 감사합니다 :)

반응형